커플들은 왜 성관계를 쉬게 될까요?
The Academic Journal of Evolutionary Psychology에서는 커플들이 성관계를 하지 않는 진짜 이유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평균 나이 35세의 1,099명의 사람들에게 섹스리스 원인에 대한 답변을 들었고,
그 결과 78개의 이유가 수집되었습니다.
그중 순위가 높은 이유를 여러분들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1위. 열정이 식어서
“사귄 지 꽤 돼서 그런지.. 예전처럼 섹스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렬하게 들지 않아요 ”
“어떻게 매일 처음처럼 하겠어요”

섹슬리스의 가장 큰 이유는 ‘열정이 사라졌기 때문’이었습니다. 여전히 상대를 사랑하지만 애정 하는 마음이 섹스와 직결되진 않는다는 거죠.
장기간 연애하거나 동거하면서 초반의 연애 감정이 식은 것도 이유가 됐습니다.
열정을 모든 순간 같은 수준으로 유지할 순 없지만 다행히 우리에겐 필요한 경우 열정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2위. 공간이 마땅치 않아서
“별로인 곳에서 하면 상대방이 그저 섹스만 원하는 것 같아서 싫어요”
“매번 모텔 가기 찝찝해요”

약 31%의 사람들이 섹스 장소가 마땅치 않을 때 성욕이 저하된다는 응답을 하였습니다.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편안하게 성관계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섹스리스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비위생적이거나 선호하지 않는 장소에서 성관계를 하는 것도 직접적인 이유가 되지만 장거리 연애 등으로 인해 신체적 스킨십이나 성관계를 하지 못하는 상황도 해당됩니다.
3위. 장시간 근무
“야근/출근 반복하다 보니 할 시간이 없어요”
“늦게까지 일하고 나면 피곤해서 뻗죠.. 피곤해서 섹스 생각이 아예 안 나죠”

3위는 장시간 근무로 나타났습니다.
일하다 보면 밤늦은 시간이 돼서 데이트도 못하고 부부 사이라 할지라도 그저 자기 바빠서 쉬는 부부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야근을 반복하면 몸의 피로가 상당하기 때문에 섹스할 에너지가 남아있지 않게 됩니다.
이에 성 관련 전문가들은 섹스 일정을 우선적으로 픽스 한 후 업무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것은 성욕을 자극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섹스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섹스를 꼭 밤에 해야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아침이나 낮 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4위. 불만족스러운 성관계
“만족스럽지 않다 보니까 굳이 해야 하나.. 하는 생각에 안 하게 되더라고요”
“속궁합이 안 맞는 것 같아요”
![]()
불감증, 발기부전과 같은 원인을 포함하여 성관계 횟수나 시간, 애무 방식 등이 서로 안 맞을 경우 섹스하기 싫어지는 게 당연할 것입니다.
특히 약 29%의 응답자 중 연령이 높은 응답자일수록 질 나쁜 성관계/불만족스러운 성관계를 섹슬리스의 중요한 원인으로 뽑았습니다.
반면 비교적 연령이 낮은 응답자는 ‘노력 부족’을 중요한 이유로 뽑았고 남성이 여성의 노력의 부족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바쁘고 피곤한 일상, 높은 스트레스, 누적된 피로…
이런 상황에서 성관계를 인생의 우선순위로 삼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지요.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만족스러운 성관계가 연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본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본 1위~4위까지의 이유가 아니더라도 나의 성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있다면 그게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되는 부분을 변화시킬 때 우리는 섹스리스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www.lover.io/post/couples-stop-having-sex